본문 바로가기
해외생활

홍콩 취업 - 네트워킹 방법, 목적, 효과 총정리

by 갈릭보이앤딤섬걸 2023. 7. 2.
반응형

안녕하세요, 이번 글에서는 홍콩에서 취업하기 위해 꽤나 중요한 네트워킹(networking)에 대해 써보려 합니다. 많은 취준생들이 네트워킹의 중요성을 알고는 있을 겁니다. 하지만 내성적인 성격 때문에 쉽사리 하지 못하거나, 혹은 현실적으로 인터뷰 준비, 시험 준비 등에 바쁘다 보니 시간을 많이 투자할 수 없는 상황이 대부분일 겁니다. 많은 분들이 "네트워킹 한다고 크게 달라지는 게 있겠어? 현실적으로 시험이나 인터뷰 준비하는데 시간을 더 쏟는 게 낫지"라고 생각하시는데, 이런 접근은 네트워킹의 목적을 제대로 파악하지 못하고 하는 것이라 생각합니다. 이번 글에서는 어떤 것에 중점을 두고 네트워킹을 해야 하는지, 네트워킹이 왜 중요한지 등에 대한 저의 생각을 적어보고자 합니다.

 

1. 네트워킹 방법

우선 네트워킹을 하는 방법에 대해서 간단하게 적어보겠습니다. 많은 분들이 이미 알고계신 정보라고 생각하는데요. 우선은 대학교 alumni network를 적극 활용하는 방법입니다. 현지에서 대학교를 나오신 분들이라면 한국인, 홍콩인, 외국인 등 가릴 것 없이 같은 대학교를 나왔다면 이를 빌미 삼아 연락을 취해보거나, 모든 학교가 있는 alumni 그룹에 가입해 친목을 다지는 방법이 있습니다. 두 번째로는 industry event에 참여하는 것입니다. 사회 초년생분들이나 인턴을 하고 있는 분들이면 일하는 회사에서 각종 이벤트 소식을 들을 텐데, 인턴이니까 못 가겠지라고 섣불리 단정 짓지 마시고 팀원들에게 공손하게 저도 따라가도 될까요라고 여쭤보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인원 제한이 있거나 돈을 내는 세미나 같은 경우가 아니라면 흔쾌히 데려가주는 경우가 많을 것이며 이를 적극 활용해 업계 사람들을 만나고 명함을 받으면 소개를 드리면서 제가 인턴이라 명함이 없는데 꼭 연락드리겠습니다 (링크드인이나 이메일로 연락)라고 하며 본인의 네트워크를 점차 넓혀나갈 수 있습니다. 그 외에도 본인의 지인 네트워크를 적극 활용해서 이 분야에 관심이 있는데 현업자를 연결해 주실 수 있는지 적극적으로 물어보고, 혹은 링크드인이나 웹사이트 서치를 통해 콜드이메일/메시지를 공손하게 적어 보내보는 방법도 있습니다. 제 생각에는 워낙 바쁘신 분들이다 보니 답장이 늦어지거나 까먹는 경우가 있어도 적극적인 모습, 그리고 공손한 메시지를 본다면 답변이 오는 경우가 생각보다 훨씬 많다는 것을 느끼실 수 있을 겁니다. 경험담이니 밑져도 본전이라는 마인드로 꼭 시도해 보시길 추천드립니다. 

 

2. 네트워킹 목적

이 부분은 개인적으로 굉장히 중요하다 생각하는 부분입니다. 서론에서 말씀드린 점의 연장선으로 "네트워킹 해봐야 투자하는 시간대비 효용이 있을까? 어차피 그 사람들이 나에게 새로운 job offer를 줄 수 있는 경우는 드문것같은데" 라는 생각은 네트워킹의 목적을 잘못 파악하고 있는 겁니다. 네트워킹의 목적은 "정보 습득"입니다. 내가 아무리 구글이나 웹사이트에 찾아봐도, 전문 서적을 찾아봐도 알 수 없는 해당 업에 종사하고 있는 사람만 잘 알고 있는 정보들이 있습니다. 현직자들도 본인들이 하는 업 외에는 잘 알고 있지 못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그렇다면, 대학생 혹은 취업준비생으로서 내가 관심 있는 분야에 대해 열심히 공부하고 열정이 있다는 것을 증명할 수 있는 아주 좋은 방법 중에 하나가 네트워킹을 통한 정보 습득입니다. 정확히 어떤 일을 하는지, 부서 내에 팀은 어떤 식으로 나뉘어 있는지, 어떤 식으로 협업이 이루어지는지, 어떤 고객들이 있는지, 현재 경쟁 상황은 어떠한지 등 고급 정보들을 들을 수 있고 다양한 생각들을 들으면서 본인만의 데이터베이스를 정리한다면, 그리고 이를 인터뷰나 또 다른 네트워킹에서 말할 수 있다면 면접관들로 하여금 오? 이 친구 보게?라고 생각할 수 있는 점이 분명히 될 것입니다.  

 

3. 네트워킹 효과

위에서 말한 네트워킹의 목적을 잘 파악하신 분이라면, 네트워킹의 효과가 어떻게 나타날 수 있는지도 쉽게 알 수 있으실 겁니다. 현업자들로 하여금, 나중에 이런 친구랑 일하고싶다 라는 인상을 남기는 데 성공했다면, 새로운 포지션이 열렸을 때 추천해 주거나 다른 회사에서 포지션도 알려주는 등 도움을 많이 받을 수 있을 겁니다. 이러한 직접적인 도움이 아니더라도, 대화를 통해서 얻는 정보를 어떻게 활용할지 잘 생각해 보시기 바랍니다. 그렇게 네트워킹을 하는 과정 자체가 커뮤니케이션, 프레젠테이션, 임기응변 등 업무에서 필요한 스킬을 기르는 긴 여정이라고 생각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올바른 태도, 적극성, 그리고 들으려는 자세로 네트워킹에 임한다면, 무조건 득이 되지 본인에게 해가 될 것은 없습니다. 네트워킹은 시간낭비라는 생각은 접어두시고, 천천히 하더라도 네트워킹은 일상의 일부가 되도록, 또 그게 내가 가진 무기가 되도록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