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해외생활

홍콩 생활 - 월세집 구하는 방법, 홍콩 월세 총정리

by 갈릭보이앤딤섬걸 2023. 7. 5.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홍콩에 거주하기 위해 월세집을 구하는 방법과 주의해야할 점에 대해 글을 써보려고 합니다. 홍콩의 월세 수준은 세계 최고 수준이며, 가격에 비해 좁은 집, 낡은 건물 등 열악한 환경에 많은 어려움을 겪는 분들이 많을 것이라 생각됩니다. 특히 가족단위가 아닌 혼자 일을하러 홍콩에 거주하는 분들에게는 아주 높은 액수의 월세를 지불하지 않는 이상 삶의 퀄리티가 현저히 낮아지는 경향이 있습니다.

 

1. 홍콩 월세 구하는 법 - 매물 검색

우선 집을 구해야 하는데 어디서부터 시작할지 모르겠다, 라고 하시는 분들은 각종 웹사이트 및 어플에서 원하는 위치와 가격 등을 검색하여 연락을 취하는 것부터 시작해야 합니다. 제가 자주 이용하는 웹사이트는 Spacious 나 28Hse 입니다. 들어가셔서, 지역, 가격대, 등을 선택해주셔야 합니다. 주거 형식은 studio 가 한국의 원룸 형식, 1 bed room 이면 보통 방하나에 작은 거실이 딸려있는 구조, 2 bed room ~ 등 원하시는 아파트 형식을 선택하여 찾아보시면 됩니다. 이러한 플랫폼에서 연락을 취하면, 에이전트 (중개인)과 연락이 되며, 보통은 한군데에 연락을 하면 주변 지역에 나와있는 모든 매물을 다 보여줍니다. 중개인과 시간 약속을 잡고 한꺼번에 다 보여달라 한 다음 마음에 드는 집을 고르시면 됩니다.

 

2. 홍콩 월세 수준

위에서 말씀드린 플랫폼에 나와있는 가격에서 보통은 흥정이 가능하다는 점을 잊지마세요. 무조건 흥정을 시도해봐야 하며 상황마다 다르지만 혼자사는 원룸이나 원베드룸 기준 보통 제시한 asking price 보다 1000 ~ 1500 HKD 정도 깎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또 중요한 점은 홍콩에서는 월세를 구하는 시기도 굉장히 중요합니다. 그 시기에 따라서 나와있는 매물의 수량도 다르고, 월세가 차이가 나기 때문에 되도록이면 저렴한 때에 이사를 하시는게 좋습니다. 또 계약을 하게 된다면 보통 1+1, 즉 1년은 계약을 깰 수 없고 그 뒤에 1년은 한 달 전에 노티스를 주면 세입자가 나가겠다고 할 수도 있고 집주인이 세입자에게 나가라고 할 수도 있습니다.이렇게 첫 1년이 계약으로 묶이다 보니 보통 비쌀때 들어가면 다음 이사를 고려해야할 시점도 비슷한 사이클이 되기 때문에 월세가 저렴한 시기에 들어가는 것이 좋습니다. 홍콩에서는 주로 여름 즉 6월~8월 기간이 월세가 제일 높고 매물도 별로 없습니다. 반면 겨울쯤인 12월~2월쯤은 상대적으로 월세가 저렴해지는 기간입니다. 

 

3. 홍콩 월세 계약

마음에 드는 집이 있다면, 이제 계약이 남았는데요. 주로 홍콩에서는 앞에 말씀드린것처럼 1+1, 총 2년의 계약기간 그리고 앞의 1년은 계약을 깰 수 없고 뒤의 1년은 한 달 노티스를 주면 나갈 수 있는 기간이라고 알고 계시면 됩니다. 중개인에게는 중개 수수료로 보통 한 달치 월세의 절반을 주게 됩니다. 그리고 디포짓, 한국으로 치면 보증금을 내야하는데 월세다 보니 한국보다는 훨씬 낮은 수준의 2달치 월세를 보증금으로 내게 됩니다. 따라서 보통 계약일날 필요한 금액은 중개 수수료 + 디포짓 + 첫 달치 월세 해서 월세의 3.5배 정도의 금액이 필요하다고 알고 계시면 되겠습니다. 또 하나 월세 계약할 때 주의하셔야 할 점은 stamp duty 입니다. 정부에게 인지세를 내는건데요. 중개인이 stamp duty가 필요하냐라고 묻는다면 무조건 필요하다고 하시고, 묻지 않으면 한 번 확인해 보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정식적으로 이 계약을 정부에서 입증해주는 것이며, 세입자와 집주인이 반반씩 부담합니다. Stamp duty를 받아야 추후에 세금을 면제 받거나 각종 서류를 증명할 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