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외국어

코트라 신입 중국어 계열 시험 후기, 준비 방법 총정리

by 갈릭보이앤딤섬걸 2023. 6. 25.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코트라 통상직 신입직원 중 어문계열 - 중국어 지원 시 치르게 되는 필기시험에 대해 말씀 드리려고 합니다. 보통 코트라 신입지원 공고는 여름쯤에 코트라 웹사이트에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채용은 필기에서 면접, 최종합격 결과까지 3-4개월 정도가 소요된다 보시면 됩니다. 갈수록 정원을 줄이는 추세이지만, 중국어 계열은 꾸준히 3~4명의 수요가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지원 자격요건은 중국어 전공일 필요는 없고, 다만 필기시험에 경제논술과 더불어 중국어 어학 시험을 치르게 됩니다. 저는 2020년도에 응시하였으며, 필기는 합격을 했으나 뒤에 다른 일을 하기로 결정하면서 면접단계는 진행하지 않았습니다. 취준생으로써 어디서부터 해야 할지 막막한 분들께 그때 제가 했던 준비방법 그리고 자료들을 공유해 드리며 조금이나마 도움을 받아가시길 바랍니다.

 

1. KOTRA 필기시험 준비 기간

가장 궁금해 하실 부분이 준비 기간은 어느 정도 잡고 준비해야 하는지 일 것 같습니다. 다만 이는 사람마다 다르기 때문에, 확실한 답변은 없지만 제 생각에는 준비 기간은 길 수록 좋으며 (코트라 포함 공기업들은  워낙 장기로 준비하신 분들이 여러 차례 응시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경제 논술만 준비하면 최소 2-3달 관련 전공자가 아니어서 원론 지식이 없다면 거기에 최소 2-3달은 기본 지식 쌓는데 추가적으로 필요하다 생각합니다. 중국어 시험은 해당 계열을 원래 중국에서 유학하거나 중국어 전공으로 이미 잘하시는 분들이 응시하신다는 가정하에 정리하고 시험 유형에 대비하는 느낌으로 경제논술과 함께 준비하면 크게 무리 없는 수준이라 생각합니다.

 

2.  KOTRA 필기시험 유형

저는 어문계열 - 중국어 전형으로 응시하였습니다, 그러면 치루게 되는 필기전형이 경제논술 (30%), 중국어 쓰기 시험 (40%), 토익 영어점수 (30%), 이렇게 세 부분이 됩니다. 일반전형 분들은 언어 쓰기 시험이 아닌 직무역량평가로 치러집니다. 저는 중국 로컬 학교를 나와서 중국어는 사실 전혀 준비가 필요 없는 상태였고, 영어 또한 영어권 대학을 나오며 토익과 오픽은 준비 없이 만점을 만들어 놓은 상태였습니다. 그래서 사실 준비 기간을 상당 기간 줄일 수 있었다 생각합니다. (경제 또한 관련 전공으로 베이스는 있는 상태였죠) 그럼에도 경제 논술을 두 달 동안 준비했을 때 매일매일 아침부터 밤까지 공부를 했습니다. 우선 제가 아는 경제학 지식을, 시사와 접목하여 한국어 글로 풀어내는 "논술"이라는 전형이 준비해보지 않은 입장에서 많이 생소했습니다. 

 

3. 경제논술 시험 준비

결론적으로 말씀드리면 저는 학원을 다녔습니다. 코트라 시험 준비를 검색해 보신 분들은 대비하는 학원이 있다는 것을 아실 거예요! "뭐야? 이 사람 뭘 알려줄 것처럼 말하더니 결국 학원 다닌 거였어"라고 생각하시는 분들 있으실 것 같은데요 학원을 다녀야 된다!라고 말씀드리는 것은 아니고, 저는 정말 시간이 촉박하다 생각을 했었기 때문에 정보를 모으는 시간이 부족할 것 같다는 판단하에 학원을 등록했습니다. 다만 본 글은 학원 수강 후기는 아니고, 제가 준비한 경험을 글로 풀어 드리면서 필요에 따른 판단을 하시길 바라는 마음에서 쓰는 글입니다!

제가 준비했던 과정은 아래와 같습니다:

Week 1: 거시경제학, 국제경제학 원론 복습 및 노트 정리
Week 2-4: 온라인 강의 수강, 논술 틀 잡고 경제학 원론과 시사를 접목하는 연습 (글쓰기 연습)
Week 5-6: 모의고사 문제 적고 모범답안 학습
Week 7-8: 정리해둔 노트 외우고, 모의고사 문제 보면서 목차만 잡기

정리해 보면 세 가지를 해야 합니다: 1) 경제 원론 학습 2) 시사 학습, 글쓰기 연습 3) 정리 (내가 쓰고 싶은 포인트들 정리)

 

1) 경제 원론 학습

저는 예전에 배운 원론들이 기억이 많이 나지 않는 상태였습니다. 논술을 쓰려면 정말 기본 지식이 잘 잡혀 있어야 한다 생각합니다. 인강을 수강하진 않았지만, 굉장히 많은 도움을 받은 유튜브 채널이 있습니다. 바로 경제학짱박사 라는 채널인데요, 모든 범위를 커버하는 양질의 강의를 올려 두셨더라고요.

 

https://www.youtube.com/@sunkujang

저는 여기서 거시경제학 영상을 다 학습하였습니다. 회계사 시험 준비 강의인 것 같은데, 내용은 거의 비슷하기에 저는 문제풀이 부분을 스킵하고 원론 설명해 주시는 부분을 들었습니다. 다만 교재는 같은 것을 사용하지 않았고, 김판기경제학 노트를 구매해서 공부 순서를 교재를 따라가되, 해당되는 유튜브 강의를 들으며 필기를 했습니다. 

2) 시사 학습, 글쓰기 연습

저는 앞서 말씀드렸다시피 톰* 온라인 과정을 수강했습니다. 학원 수강과 혼자 준비하는 것의 차이점은 두 가지입니다. 첫째, 자료를 정리해서 강의해 준다. 둘째, 논술 첨삭을 해준다. 한마디로 "엄청난 시간 절약이 가능하다 + 실전 연습이 가능하다"입니다. 학원 수강 후기는 검색으로 많이 찾아볼 수 있으니 더 적지 않겠습니다. 학원 수강을 할지 말지는 본인 판단입니다. 제가 말씀드릴 수 있는 것은 학원 수강의 장점 분명히 있습니다, 그리고 혼자 준비하는 것도 충분히 가능합니다. 

3) 정리

저는 공부를 할 때 무조건 정리하고, 정리하고 또 정리하는 타입입니다. 논술 시험이다 보니, 한 시간 내에 쓸 수 있는 양은 제한되어 있습니다. 범위가 굉장히 넓기 때문에 자기가 쓸 요점들을 정리할 필요가 있다 생각합니다. 이해할 때는 요점 정리보다는 넓고 깊게 이해하는 게 도움이 되고요, 다만 시험 전에 내가 쓸 수 있는 포인트들을 제대로 알고 한 시간 내에 답안을 찍어내기 위해서는 정리가 필요하다 생각합니다. 제가 정리한 노트들은 조금 정리와 분별을 한 후에 블로그에 공개를 할 생각입니다. 

 

 

경제학짱박사

경제학을 쉽게 공부하고 소통하는 장소입니다^^~ 성균관대 경제학과 졸업 성균관대 경제학 박사 (현) 성균관대 경제학과 겸임교수 (현) 한국경제학회 종신회원 (현) 한국경영학회 종신회원 (현)

www.youtube.com

 

4. KOTRA 외국어쓰기능력평가 - 중국어

어문계열 쓰기 시험 정보는 정말 찾기가 힘들었습니다. 간단히 정리하자면 작문, 통번역 형식이 나오고요. 저는 사실 중국어는 거의 모국어처럼 한다 생각하는 사람인데도, 쉬운 시험은 아니었습니다. 그 이유는 시간이 굉장히 부족해요. 그냥 받는 순간부터 열심히 쓰셔야 합니다. 자기의 생각을 중국어로 적는 연습, 시사 뉴스를 두 언어로 통번역 하는 연습을 많이 하셔야 할 것 같습니다. 

 

예를 들면 상황을 하나 줍니다, 어느 무역회사에서 일하는 사람인데 고객사에서 이러한 컴플레인이 왔다, 중국어로 이메일 답장을 써라, 혹은 요청한 서류를 중국어로 작성해라 라는 문제들이 많이 나오고, 요즘 관심사인 토픽들 관련한 글 단락을 중국어에서 한국어로 그리고 한국어를 중국어로 번역하는 문제들이 나옵니다. 다시 한번 강조하지만 문제의 양이 많기 때문에 받자마자 크게 구상이나 생각을 안 하고 일단 써 내려가겠다는 전략으로 임하시는 게 더 도움이 되실 겁니다.

 

그럼 이번 글은 여기서 마치겠습니다. 준비하시는 모든 분들 화이팅입니다. 궁금한 점 댓글 달아주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