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해외생활

홍콩 생활 - 홍콩 소득세 총정리, 한국에 비해서 덜 낼까?

by 갈릭보이앤딤섬걸 2023. 7. 25.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직장인들에게 있어서 너무나 중요한 소득세에 대해 써보려 합니다. 홍콩에서 일하면 세금은 어느 정도 수준이며, 한국과 비교했을 때 실수령액 측면에서 메리트가 얼마나 있을까요? 오늘은 홍콩 세금에 대해 자세히 알려드리겠습니다.

1. 홍콩 세금 납부 방법


우선, 한국은 원천징수 즉 실수령액이 세금을 제한 금액인 반면에 홍콩은 매년 tax filing 을 해서 지나간 한 해 그리고 다가올 한 해까지 2년 치 세금을 내는 구조입니다, 또 그다음 연도가 되면 그 전년도에 미리 낸 세금을 제하고 나머지 금액을 내거나 더 많이 냈다면 돌려주는 형식이에요. 회계 연도는 3월 말 기준이고, 타임라인을 예시로 설명을 드리면 (개인마다 조금 차이가 있을 수 있어요) 2022년 4월 1일 ~ 2023년 3월 31일 해당 연도에 열심히 일을 한 직장인이라면 2023년 5월 즈음 홍콩의 세금 관련 부서인 IRD (Inland revenue department)에 나의 taxable income은 얼마이고 공제액은 얼마인지 서류를 작성합니다. 그러면 여름에 IRD에서 얼마의 세금을 내라라고 날아오는데 이때 2022 - 2023년도 세금 그리고 비슷한 금액정도를 (다만 올해 내가 번돈이 그 전년도보다 확 올랐다 하시는 분들은 IRD에서 내년에도 그 정도 오르겠지라는 추정치로 더 많은 금액을 내게 될 수도 있어요) 2023 - 2024년도 세금을 미리내는 용도로 한 번 더 계산되어 총금액이 찍혀 나오게 됩니다. 이를 두 번에 나누어서 그다음 연도 2024년 1월과 4월에 나누어 내게 됩니다. 

2. 홍콩 소득세 세율


자세한 정보는 아래 웹사이트에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https://www.gov.hk/en/residents/taxes/etax/services/tax_computation.htm

 

GovHK: Tax Computation of Salaries Tax and Personal Assessment

Tax Computation of Salaries Tax and Personal Assessment

www.gov.hk

우선 세금이 면제가 되는 비과세소득을 제외한 나의 소득 즉 taxable income을 계산합니다. 그리고 금액에 따라 아래의 표로 세율이 적용됩니다. 기본 공제액은 홍콩 달러 132,000 불로 한화로 약 2천만원이 넘는 금액입니다. 

출처: 홍콩 정부 웹사이트

나의 한 해 소득에서 공제 된 금액을 다 뺀 후에 나오는 taxable income의 첫 50,000 HKD (한화로 약 800만 원)는 2%, 그다음 50,000 HKD는 6%, 그다음 50,000 HKD는 10% 이런 식으로 계단식으로 올라가게 되고 최고 세율은 17%로 한국에 비해서는 굉장히 낮은 편입니다. 

 

https://www.ird.gov.hk/eng/ese/st_comp_2023_24/stcfrm.htm

 

Salaries Tax Computation

 

www.ird.gov.hk

위의 정부 웹사이트에 가면 자신의 소득을 입력하여 예상 세금을 조회할 수 있습니다.

 

사실 홍콩은 생활비, 그 중 특히 월세가 굉장히 비싼 곳입니다. 1인 가구 기준 적어도 한화로 170 ~ 200만 원은 월세로 줘야 괜찮은 (정말... 말 그대로 괜찮은 수준 입니다 거주 환경이 이렇다 보니 삶의 질이 전반적으로 떨어져요) 생활을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고소득일수록 소득세 측면에서는 한국이랑 많이 차이가 나게 됩니다. 주위에서 오래 일하신 분들의 말을 들어보면 월세랑 생활비를 감안하더라도 세금이랑 연봉 수준이 홍콩이 훨씬 낫다는 얘기를 종종 들었습니다. (사회 초년생이나 연차가 별로 안 되는 직장인들은 잘 모르겠어요... 제 생각엔 홍콩 월세 수준이랑 한국 세금 수준 생각하면 비슷하게 퉁쳐지는 느낌?)

 

여기까지 홍콩의 소득세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